요즘 카카오톡 옐로아이디가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기에 가입해봤다. 법인 이름으로 가입하려면 사업자등록증 사본도 올려줘야 비즈니스 계정이 등록된다.
비즈니스 계정이 등록되면 옐로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고,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우선 옐로아이디는 친구를 모으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유료광고를 하거나 링크를 여기 저기 퍼트려 친구맺기를 권유할 수 있고, 기존의 자기 카톡 친구에게 추천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그렇게 하여 맺어진 전체 친구에게 일괄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게 핵심 기능이다.그런데 유료다. 한 명당 11원이다. 100명이면 1100원, 1000명이면 1만 1000원이다.
카카오 비즈 계정 센터
일대일 대화도 가능한데, 보낼 수는 없고 상대방이 대화를 해오면 거기에 답할 수만 있다.
그런데 사용해보니 몇 가지 불편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게 있다.
1. 친구 숫자만 볼 수 있을 뿐 친구 목록(이름)을 볼 수 없다. 왜 그렇게 해놨는지 모르겠다.
2. 미니홈에 공지사항을 올릴 수 있지만, 메시지로 전송되는 건 아니어서 친구가 일부러 홈에 들어와 클릭해보지 않는 이상 볼 수 없다. 그래서 실제 노출 수는 미미할 것 같다.
3. 관리자의 개인 카톡 친구들에게 옐로아이디 친구추천 메시지를 하나하나 보낼 수 있지만, 그때마다 두 번의 창이 뜨고 두 번을 클릭해줘야 한다. 예를 들어 '000에게 옐로아이디 경남도민일보를 추천하시겠습니까' 창을 클릭하고 나면 '000에게 추천하였습니다'라는 창이 뜨고 그걸 클릭해야 완료된다. 왜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어놨는지 모르겠다.
4. 친구 그룹을 만들어 그룹별 타켓팅을 할 수 있지만, 친구 목록을 볼 수 없다보니 그 그룹에 특정 계층 친구를 추가할 수 없다. 일일이 수작업으로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한다.좀 황당하다.
5. 처음엔 메시지 전송을 위한 캐시 충전에 애를 먹었다. 아무리해도 기능이 작동되지 않았다. 나는 크롬을 쓴다. 하도 이상하여 혹시나 싶어 익스플로러로 해봤더니 그제서야 된다. 크롬에선 작동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크롬에선 안 된다'는 안내문구도 전혀 없다.
6. 캐시 충전에서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법인카드는 안 됨), 무통장입금 세 가지 방법이 제공된다. 같은 회사인데 다음캐시 사용은 왜 안 되는지, 핸드폰 결제는 왜 안 되는지 궁금하다.
7. 카톡에서 '경남도민일보'를 검색하면 안 나온다. '@경남도민일보'를 검색해야 한다. 그냥 '경남도민일보'를 검색해도 나오도록 하는 게 그리 어려운 기술은 아닐텐데 굳이 @를 붙여야 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
8. 관리자 페이지가 기본적으로 웹 기반이다. 모바일 관리자 앱도 있지만, 거기선 전체 메시지 전송 등이 안 된다. 충전도 할 수 없다.일대일 대화에 답하는 것만 가능하다. 카톡 자체가 모바일 기반인데, 웹에서만 그런 기능이 가능하다는 게 의아하다.
혹이 왜 그런지 아시는 분 한 수 가르침 기대한다.
오늘은 이쯤 하고 천천히 사용해보면서 추가하도록 하겠다.